반응형

 

제목   돈 사용설명서

원제   Your Money or Your Life

저자   비키 로빈, 조 도밍후에즈, 모니크 틸포트

역자   김지현

초판   1992년


 

돈은 당신의 생명력이다. 임금노동이 가지는 본질적인 가치는 우리가 그 일을 하고 돈을 받는다는 사실에서밖에 드러나지 않는다. 그 외의 당신이 하는 모든 행동은 당신 자신이 누구인가를 나타내는 것이지 경제적인 필요에 의해 할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성인은 직장에 다니며 하루에 8시간 이상의 시간을 근로 노동을 하는데 바칩니다. 특히 한국인들에게 이러한 일상은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고 있으며, 과로로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일상에 치여 잘 잊고 살지만, 근로노동자가 직장에 고용되어 일을 하는 본질적인 이유는 우리가 일한 시간에 대한 대가로 임금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우리의 하루 24시간 중 1/3 이상을 소비하는 이 일이 과연 합당한 것일까요? 그리고 월급은 스쳐간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돈도 없고 시간도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책은 이러한 상황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제시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시간으로 누구나 평등하게 보유하고 있으며, 주어진 시간을 얼마나 값지게 보냈느냐가 인생의 척도로 여겨질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소중한 시간을 임금을 위한 시간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내 생명력을 팔아 돈으로 맞바꾼 것으로 여겨야 한다는 것이 이 책에서 중요하게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돈에 휘둘리지 않는 재정 자립을 이루기 위해 저자는 9가지 단계의 재정자립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우선적으로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벌었던 모든 돈을 파악하고, 부채를 포함하여 순자산을 파악해 봅니다. 또한 현재의 생명력을 점검하기 위해 직업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돈을 포함하여 시간당 임금을 계산해 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명력과 맞바꾼 것에 대한 실체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일을 하는 목적과 의미는 모두가 다르겠지만 매일 8시간 이상을 앞으로 몇십 년 뒤까지 지속한다고 생각할 때 인생을 소모하는 것으로 생각된다면 진지하게 생각을 해보고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7번째 단계에서 이야기하지만 돈은 일을 통해서만 벌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일과 임금의 연결고리를 끊음으로써 자신에게 좀 더 가치 있는 일을 찾아 새로운 소득을 창출할 수도 있고, 정년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일을 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재정자립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월별 총지출과 총수입을 차트로 만들어 재정상태를 확인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돈이 생명력이라는 개념을 이해했다면 생명력과 같은 돈을 소비할 때도 의식적 소비를 함으로써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남보다 나은 생활수준을 위해 끝없는 경쟁에 몰려있지만 상대적일수밖에 없는 생활수준이 아닌 본인의 삶의 질에 집중한다면 소비는 줄이고 만족은 더욱 늘어날 수 있다 조언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득은 증가하고 지출은 감소하면 그 사이의 차인 저축은 증가하여 이를 투자 자본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투자 자본을 확보, 월별투자곡선이 상승하여 지출곡선과 만나는 교차점이 재정 자립의 시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투자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고 시기, 상황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스스로 충분한 공부가 필요하며 책에서도 다양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투자 소득으로 지출을 충당할 수 있게 되면 그 이후로는 일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해지고, 자신의 생명력을 자신이 원하고 가치 있는 일에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돈과 일, 직업에 대한 본질적인 발상의 전환은 특히 정말 중요한 것을 잊고사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 2011  (0) 2024.03.30
1인 가구 돈 관리 :: 공아연 :: 2018  (0) 2021.10.0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